안녕하세요. 집사님들, 오늘부터 사료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제가 먹여본 사료를 먼저 적어볼 텐데요 처음 사료는 라떼와 치노가 우리 집으로 오기 전부터 먹던 사료로 아카나 그래스랜드 캣 입니다.
사료의 기호성 부분은 고양이들마다 매우 매우 다르기 때문에! 그리고 고양이들은 일시적으로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고, 건강 상태에 따라서 사료를 먹지 않는 경우도 있어서 최대한 주관적인 부분은 배제하고 적어볼게요. 사료의 알맹이의 크기나 형태, 단단함의 정도 등으로 작성해볼까 해요.
그리고 100g당 금액은 해당 제품의 가장 작은 포장 판매 단위를 기준으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보통 1kg대 제품이 가장 작은 제품인데요 1.2kg~1.8kg 사이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 할인되는 판매처가 많은데, 정가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그리고 10원 단위에서 반올림 할 거예요!)
■ 100g당 금액 (1.8kg 제품 기준) : 2,030원
■ 급여 연령 : 4주부터~ 키튼, 어덜트, 시니어 모두 급여 가능 (비만 고양이에게는 적합하지 않아요!)
■ 단백질원 : 닭고기 20%(닭고기 11%, 건조 닭고기 7%, 닭 내장육 2%)
칠면조 15% (건조 칠면조 7%, 칠면조 고기 6%, 칠면조 내장 2%)
오리고기 13% (오리고기 11%, 건조 오리고기 1%, 오리 간 1%)
전체 원재료 중에서 50%가 넘는 비율이 육류로 구성되어 있고, 단백질원은 높은 비율의 동물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요. 원물과 건조 형태가 적절한 비율로 혼합되어 단백질의 질이 우수한 편입니다. 닭고기, 칠면조, 오리고기 순으로 단백질원을 사용했고, 동결건조 닭과 칠면조를 사용해 향을 냈기 때문에 평소 닭고기와 칠면조를 선호하는 아이들이 잘 먹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오리고기, 메추리고기, 생선 등 다양한 단백질원을 사용했기 때문에 특정 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아이라면 선호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치노와 라떼의 경우엔 선호도가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었어요. 단지 오래 먹어서 좀 질린 것 같기도 했지만, 정량을 줘도 사료가 남아서 사료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 기능성 : 당뇨, 위장장애, 지질장애
이 사료는 당뇨, 위장, 지질장애, 관절/뼈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만 건강 개선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영양제를 급여하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 알갱이 크기 : 가로지름 9.7mm / 높이 3mm 둥글납작한 모양으로 크기는 보통이지만 살짝 얇은 편입니다.
■ 사료 냄새 : 구수한 편이며 냄새는 다른 사료에 비해서 적은 편입니다. 큰 가루가 많이 묻어나오고 만지면 기름기가 살짝 있는 편입니다. 사료 먹고 난 후에는 아이들 입 주변을 한번 체크해 줘야 하고 사료 그릇을 최대한 자주 세척해줘야 합니다.
성분
■ 알레르기 유발 성분 : 0개 (위험도 낮음, 알러지 전용사료는 아닙니다)
■ 유의 성분 : 0개
■ 관심 성분 : 6개
1) 콩 soybean
2) 붉은 렌틸콩 Lentil beans
3) 병아리콩 Chickpeas
4) 초록 렌틸콩 Lentil beans
콩은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계 질환과 퇴행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피부와 털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리놀레산과 같은 필수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렌틸콩의 경우 저혈당성이고 단백질이 많으며 글리세믹 수치가 낮아 당뇨가 있는 반려동물도 사용할 수 있지만 최근 FDA 연구 결과 강아지의 확장성 심근증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의심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타우린을 추가로 보충해야 하고 대부분의 대두는 유전자 조작된 경우가 많아 장기적 효과를 예측할 수 없어서 관심 성분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5) 라벤더 Lavender
라벤더는 아세트산리날릴, 리날올, 피넨, 리모넨, 게라니올, 시네올 등으로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지만 개와 고양이에게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독성 여부를 반드시 파악해야 하고, 소량만 사용해야 하기에 관심 성분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6) 천연 항산화제 Natural Flavours
천연 항산화제는 부작용이 미미하거나 거의 없는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어떤 물질이 사용되었는지 알 수 없는 표기이므로 안정성의 평가가 어렵습니다.
영양소
■ 단백질 93.5 g/Mcal
■ 지방 46.75 g/Mcal
■ 칼슘 4.93 g/Mcal
■ 인 3.37g/Mcal
■ 칼로리 3850 kcal/kg
아카나 그래스랜드캣 사료는 중탄수, 중단백, 중지방 사료로 탄수화물 22%, 단백질 35%, 지방 43% 입니다. 단백질과 지방 모두 적당한 편이기 때문에 어덜트 시기의 고양이들에게도 잘 맞는 사료이고 칼로리도 kg당 3,850kcal로 적당하지만 다이어트가 필요한 고양이라면 kg당 3,250kcal 이하의 제품을 급여하는게 좋습니다.
일단 사료 자체의 리뷰도 좋고, 위험 성분도 없고 브랜드 평가도 높은 편이지만 저희 아이들에게는 맞지 않았어요. 특히 치노는 어떤 사료를 줘도 설사해서 알레르기 전용 사료를 먹여야 하나 지금 고민 중이고요 왜인지 저희 아이들에게는 선호도가 썩 좋은 사료는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대 포장으로 구매할 경우 소포장이 안 되어있어서 따로 진공포장을 해서 보관했었습니다.
이 이후로는 ANF 유기농 6Free 캣 인도어 키튼, 인도어 어덜트, 웨이트 케어까지 ANF 사료를 오래 먹였고 지금은 기호성이 너무 좋은 하림 '더리얼 캣 그레인프리 크런치 닭고기 어덜트'를 먹이는 중입니다. 위험 원재료가 있다고는 하지만 마약이 들어가나? 싶어질 정도로 아이들이 너무 잘 먹는 사료입니다. 입맛 까다로운 고양이들에게 최고.
다음엔 하림 사료에 대해서 글을 적어볼게요. 진짜 마약이 들어가는 건 아닌지 꼭, 자세히 파봐야한다니까요?
댓글